Ant group
"좋은 혁신가들은 감독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뒤떨어진 감독은 두려워한다"
앤트그룹의 IPO 직전 상하이 컨퍼런스에서 마윈의 한마디 때문에 상장이 일순간 물거품 되었다.
www.wsj.com/articles/china-president-xi-jinping-halted-jack-ma-ant-ipo-11605203556
China’s President Xi Jinping Personally Scuttled Jack Ma’s Ant IPO
Senior government leaders were furious about the wealthy entrepreneur’s criticisms of regulators in an Oct. 24 speech. The rebuke was the culmination of years of tense relations between China’s most celebrated entrepreneur and a government uneasy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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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트그룹은 모바일결제서비스와 핀테크플랫폼 이렇게 크게 두가지 사업으로 수익을 만들고 있다. 초기에 앤트그룹은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바오에서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를 대행하는 역할로 모바일결제서비스가 주요 사업분야였으나, 2019년부로 핀테크플랫폼 분야의 매출이 50%를 넘으면서 특히 신용대출 부문에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중국경제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신용대출 수요가 증가하는 과정에서 앤트그룹과 텐센트그룹과 같은 모바일 결제앱을 가진 기업들이 보유한 빅데이터가 큰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들 기업들은 각 개인들의 소비를 분석하여 단순히 상환능력이 없는 고객들에 대한 리스크는 줄이고 상환능력이 높은 중산층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부분에서는 모바일결제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중상은행들과 비교했을 때에는 여전히 부족하다. 주식, 펀드, 상품등을 통해 투자하는 경우 결국 비즈니스의 핵심은 고액자산가들의 유치고 이런 서비스를 기존에 초상은행(china merchants bank)와 같은 상업 은행들이 PB사업부서를 통해 훨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30%이상의 자산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 주요한 투자처는 부동산과 주식이지만 선진국의 투자비율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중국 민영기업들은 더이상 은행대출보다는 채권발행 시장을 통해 직접 자금을 조달하면서 금융상품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의 포트폴리오는 온라인과의 경쟁이 치열하겠지만,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실제로 돈이 되는 고액자산가 고객과 은행신탁고객을 일부 기관들이 독점하고 있다는 것을 통해서도 단순 온라인 마케팅의 한계를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금융의 경우 고객층을 지역을 기반으로 형성하고 있고, 판매대상인 금융상품의 경우 확정적인 미래수익률을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이처럼 장기간 자문, 관리를 해줄 별도의 서비스가 필요하다.